본문 바로가기
공학지식

[전력시스템] 배전(配電, electric power distribution)과 전력 그리드

by 와이디 2021. 7. 13.
반응형

배전, 고전압 전기들이 변전소에서 강압 후 각 가정으로 들어가는 과정

 

◈발전소에서 전기가 생산되었고, 송전탑에 즐비한 전선들에 의해 승압되어 특고압으로 넘어오는걸 송전이라고 하며

넘어온 뒤, 2차 변전소에서 강압되어 배전용 전선소에 공급되고, 강압된 전기가 각 가정으로 들어가는 것을 배전이라고 합니다.

 

주상변압기

 

발전소에서 각 라인을 걸쳐 22.9KV까지 내려온 특고압의 전압이 전봇대까지 도달합니다. 전봇대 위에 달려있는 저런 깡통...?을 주상변압기라고 한다. 변압기로 내려오게 되고, 220/380V의 저압 전력으로 강압되게 됩니다. 이렇게 된 경기가 각 수용가로 전달됩니다.

(페러데이 법칙으로 전압 유도는 나중에 추후 포스팅하겠습니다.)

 

이런 배전 시스템과 송전 시스템까지 합쳐서 전력 그리드 혹은 그리드라고도 합니다. 결국 우리는 어느 발전소에서 어떻게 전기가 만들어졌으며, 어떤 전압으로 거쳐서 내려오고 등등등...

 

이런 시스템을 하나~~~~도 몰라도, 콘센트만 딱 꽂으면 220V의 전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기술을 몰라도 기술들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새롭게 보이긴 합니다만.

 

 

◈4차 산업혁명까지 넘어오면서 각종 기술력들이 발전하고 있고 이제 전력, 그리드 시장에도 새로운 방법이나 기술, 아이디어들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흔히들 스마트라는 이름이 붙기 때문에 '스마트 그리드'라고 불리우는 것 같네요. 신재생 에너지부터 전기의 저장과 방출, 충전과 방전, 이를 이용한 새로운 산업 등등에 대해 앞으로도 포스팅해 나가겠습니다.

 

아, 대한민국은 전기 사업이 민영이 아닌 국영이기 때문에 한전에서 모든 송전, 배전 사업을 관리합니다. 한전에서 최고 품질을 위해 전력의 유지보수 및  전기 품질을 관리 중인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일테니 한전의 품질과 관련한 배전 시스템까진 따로 언급하지 않고 한전 홈페이지의 글을 첨부합니다.

 

 

- 배전 사업 | KEPCO -

KEPCO에서는 'KEPCO - A Smart Energy Creator’라는 회사 비전 아래 지속적인 전력사용량 증가에 상응하는 배전설비 확충과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완벽한 품질의 전력공급을 위한 신뢰도 향상

home.kepco.co.kr

 

 

#와이디 생각

- 뭔가 요즘엔 여름에 정전난다는 기사나 뉴스가 점점 없어지는 것 같다? 

- 일을 잘하나 한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