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등등/게임

[스타크래프트] ASL 12 변현제 우승! 본선 대진표 일정 및 후기

by 와이디 2021. 8. 30.
반응형

스타크래프트 리그, ASL 12 프로토스 변현제 우승!

 

◈지난 21년 8월 28일을 기점으로 ASL12 24강이 시작되었습니다. 우선 ASL 11의 우승자 임홍규 선수가 손목 부상의 이유로 아쉽게도 불참하게 되어, 와일드카드전을 거쳐서 유영진(T) 선수가 와일드 카드로 뽑혀 4강 시드권을 받게 되었습니다.

 

아프리카 ASL 12

 

결승은 11월 7일로 아~직 멀었기 때문에 우선 24강부터 정리하면서 경기가 종료되는데로 후기들을 업데이트할까 합니다. 아, 우선 저는 스타크래프트 경기나, 선수들의 개인방송을 즐겨 시청할 뿐, 전문적인 지식까지는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일반인의 시점에서 소감이나 리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더 전문적인 리뷰는 선수들의 개인 유튜브나 방송을 보시면 더 명확한 해설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ASL 풀영상이나 경기 당일 라이브 방송은  아프리카 ASL 공식 방송국에서 시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bj.afreecatv.com/afstar1/vods

 

스타리그공식

ASL공식님의 방송국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bjapi.afreecatv.com

 

◈24강이 우선 치뤄지며 한조에 4명 총 6조로 치뤄집니다.

경기는 모두 단판이며 1경기 승자와 2경기 승자가 승자전을 치뤄 16강 진출자를 가리며 패자전의 승자와, 승자전의 패자가 최종전을 치뤄 16강 진출자를 마저 확정합니다.

 

6개 조, 2명의 16강 진출자가 정해지므로 총 12명이 정해지고 남은 4명은 ASL11 4강 진출자들이 시드권을 받아서 참가 하게 됩니다.  [4강 시드권 : 변현제(P), 조일장(Z), 김명운(Z), 유영진(T)]


결승전 변현제 우승 ! 

 

◈ASL12 변현제 선수가 유영진 선수를 이기고 우승했습니다!

당초 포스팅 계획은 모든 경기를 리뷰하는 게 목적이었지만 간단하게 일반인 시점의 소감만 적겠습니다.

 

7세트 모두 경기를 하며 치열한 접전이었고, 결과적으로 변현제 선수가 승기를 따냈습니다. 개인적으로 기량이 오른 유영진 선수도 멋졌으나, 저번 시즌부터 변현제 선수의 플레이 스타일을 응원했기에 시청 당시에 너무 기뻤던 기억이 납니다. 

 

ASL12 우승자 변현제 선수

 

시간이 되지 않아 유튜브로 종종 경기를 시청하지만, 그럼에도 결승전은 생방으로 챙겨볼 정도로, 관심이 많았습니다. 변현제 선수의 개인 유튜브에도 선수들의 반응으로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있으니, 다시금 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변현제 선수의 유튜브에서 시청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ASL 13도 우승하여 2연속 우승을 응원합니다. 

 

 

 

변현제TV

BJ 변현제님의 방송국:http://bj.afreecatv.com/bye1013

www.youtube.com

 

 

 

 


아래 부터는 지난 경기들 리뷰입니다. 시청하지 못 한 경기들도 있으니 가볍게 넘어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6강 리뷰 

 

ASL12 16강 일정

 

◈24강이 마무리되고 16강일정이 시작되었습니다. 24강과 마찬가지로 1경기, 2경기, 승자, 패자, 최종전 총 5세트입니다.

차이점은 승자, 패자, 최종전은 3판 2선입니다. 8강부터는 5판 3선으로 치뤄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A조와 C조가 제일 죽음의 조이지 않나 싶습니다. 

 

◈A조

- 1경기 변현제VS배병우 배병우 승, 

변현제 선수 특유의 초반 질럿 프로브 찌르기로 이득을 봤으나, 그 후 링 올인 쇼부를 못 막음, 조금 자만했던게 아닐까 싶습니다.

★ 2경기 정영재VS박상현 박상현 승

간만에 재밌는 경기입니다. 꼭 보세요. 벙커링 실패 이후, 벌처 난입 실패로 어지러워짐. 본진 플레이로 3탱 바이오닉 찌르기가 자꾸 저그 앞마당을 파괴를 못시키고... 서로 엘리전이 된 상황에서 저그는 트리플이 있었기 때문에 자원이 돌아가서 결국 박상현 선수 승리

-3경기 박상현 8강 진출 패승승 

1세트는 노련미와 빌드 이해? 부족으로 패배했으나, 2,3 세트 모두 컨트롤로 승부를 보면서 이겼습니다. 젊어서(?) 그런지 멀티테스킹이 남달랐습니다.

- 4경기 변현제 승승 

1세트 변현제의 지속적인 초반부터 찌르기로 우위를 가져와 승리, 

2세트도 변현제의 게이트,더블을 벌쳐 타이밍에 치즈러쉬를 가지만, 짤막히며 그대로 우위를 가져와 변현제 선수의 무난한 승리

- 5경기 변현제 8강 진출 승승 

1세트에는 앞마당 캐논러쉬, 2세트에는 무난한 질럿찌르기로 피해를 입히며 비교적 쉽게 이겼습니다.

 

개인적으론 변현제 선수를 응원하지만, 플레이를 보면 정말...악마가 따로 없긴 하네요.... ㅋㅅㅋ

 

 


24강 리뷰 

 

◈A조 결과 김민철(Z), 김범수(P) 16강 진출

- 많은 이들의 예상인 1위 김민철 선수, 2위 조기석과는 다르게 김범수 선수가 16강에 진출했습니다. 1경기와 최종전 모두 조기석 선수를 잡아 2연승을 해내며 좋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특히나 조기석 선수의 맞춤빌드라도 준비한 것처럼 2연속 쌩더블을 준비해와서 점점 스노우볼이 굴러갔습니다.

장점으로 뽑히는, 조기석 선수의 마왕이라는 별명을 가져다준 벌쳐를 활용한 마인으로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진 못했습니다. 2경기 모두 쌩더블의 영향으로 초반부터 다이나믹하게 흘러간 영향이기도, 김범수 선수의 돋보이는 전략의 승리일 것 같습니다.

김범수 선수의 인터뷰에서 좋아하는 모습을 보니 본인도 예측을 못했던것 같아 보기 좋았습니다.

 

- 김민철 선수는 역시나, 말이 필요없을 정도로 완벽했습니다. 이번 시즌 높은 성적까지 기대해볼 정도로 좋은 모습입니다. 사실 승자전에서 김범수 선수의 질럿난입 판단이 좀 아쉬웠지만 성공해서 피해를 줬다 하더라도 이겼을거란 장담은 못하겠습니다. 

쟁쟁한 저그 선수들이 4강 시드권에 2명이나 포함되어 있지만 그럼에도 기대하겠습니다.

 

A조 김범수 선수 인터뷰, 너무 좋아하셔서 같이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B조 결과 윤용태(P), 배병우(Z) 16강 진출

- 1경기 도재욱 선수의 무난한 운영도 운영이었지만, 배병우 선수의 올 뮤탈 판단이 조금 빌드 미스였습니다. 그대로 뮤탈 러쉬 실패하고 운영에서 밀리며 도재욱 선수 승

- 2경기 육룡 중 뇌룡 윤용태 선수의 엄청난 전투 능력으로 점점 승기를 잡아 역시나 무난하게 최호선 선수를 잡았습니다.

- 승자전이 좀 재밌었는데 완벽하게 같은 빌드로 두 선수 모두 다크 러쉬를 준비했습니다. 다만, 윤용태 선수가 먼저 앞마당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포지와 포토캐논을 건설하여 결국 서로의 다크가 출발하였지만 도재욱 선수는 막을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바로 ㅈㅈ가 나왔습니다. 윤용태 선수가 앞마당을 가면서 캐논이 조금 더 빨랐던 것도 승기의 한 몫을 했네요,

- 패자전 배병우 선수가 이겼습니다! 무려 4드론을 준비해왔으며 오버 원서치로 운까지 따라줬습니다. 배병우 선수의 빠른 승리

- 최종전 또한 배병우 선수 승리! 킹번엔 갓르다, 도재욱 선수를 응원하긴 했지만 아쉬운 건 어쩔수 없네요... 도재욱 선수의 다크드랍 전까진 도재욱선수의 분위기가 좋았으나... 다크드랍을 평소에 즐겨하는 도재욱 선수이기에 의도를 파악당해 짤 막히고, 이어진 싸움에서 점점 스노우 볼이 굴러가 결국 패배했습니다. 도재욱 선수의 경기력이 안 좋았다라기 보단 준비를 많이 해온 배병우 선수가 잘 한 것 같습니다.

 

현재까지 테란은 16강에 유영진 선수가 유일합니다.(?)

 

B조 배병우 선수 인터뷰

 

◈C조 결과 장윤철(P), 정영재(T) 16강 진출

- 1경기 박재혁 선수가 초반부터 기세 좋게 승기를 가져오나 싶었지만, 히드라, 러커로 기세를 잡았음에도 마무리를 못하더니 결국 다크에 30킬이나 썰리면서 결국 장윤철 선수 승

- 2경기 무난하게 흘러가는 듯 했으나, 케리어 운영이 승부를 가리지 못하고 결국 정영재 선수의 승리입니다. 제가 보기엔 트리플 타이밍이 벌쳐에 짤리면서 스노우볼이 굴러가지 않았나 싶습니다.

- 승자전이 살짝 아쉬운데, 정영재가 생더블 저격으로 전진 배럭을 들고왔는데... 왜 인지는 모르겠으나 무조건 생더블을 할거란 확신이 있었는지 앞마당만 확인하고 지나가는 실수를 범하여, 정찰이 매우 늦어졌고, 그로 인해 무난하게 패배하여 장윤철 선수의 승리입니다.

- 패자전 레몬이라는, 본진의 미네랄과 가스가 많은 맵에서 진행되었습니다만, 박재혁 선수의 뮤탈을 진영화 선수가 눈치채고 다크아칸의 마엘+스톰이 뮤탈에 제대로 들어가서 병력차이로 결국 진영화 선수가 승리

- 최종전 진영화 선수가 본진 플레이, 리버를 준비해와서, 앞마당을 먼저 먹은 정영재 선수에게 타이밍 러쉬를 가지만... 막혔습니다. 앞마당이 더 빠르니... 그대로 무난하게 스노우 볼이 굴러가서 정영재 선수의 승리입니다.

(장윤철 선수는 다 떨어트리고 본인이 진출...)

 

◈D조 결과 박상현(Z), 황병영(T) 16강 진출

- 박상현, 고석현 1경기 박상현 승 

- 윤찬희 황병영 2경기 황병영 승 테테전 드라쉽을 활용하여 경기를 펼치긴 했지만... 테테전이 조급 아쉽네요.

- 승자전 박상현 승 진출, 메카닉 시도는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박상현 선수가 업그레이드 차가 나는 상황을 잘 찔러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패자전 고석현 승, 발업링 쇼부, 입구 안막은 판단이 너무 아쉽네요.

-최종전 황병영 승, 공1업 뮤탈의 한타이밍이 있었으나, 끝내지 못하고 무난하게 베슬까지 황베럭이 버티며 마무리되었습니다.

 

◈E조 결과 송병구(P), 유진우(Z) 16강 진출

-1경기 김성대 신상문 , 신상문 승, 언덕커멘드라던지, 계속 스노우 볼을 굴리면서 유리하게 게임 가져갔습니다.

-2경기 송병구 유진우, 송병구 승, 총사령관의 버티기로 인해 결국 히드라 러쉬가 다 막히면서 자원과 물량 차를 역전하지 못하고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승자전 송병구 승 , 클래스 있는 한타를 보여주면서 드랍 대비라던지 굵직한 면에서 스노우 볼을 굴리며 운영으로 승리하였습니다.
-패자전 유진우 승 저저전, 김성대 선수의 경기력이 좀 아쉬운경기, 멀티테스킹이라던지 판단, 집중력이 조금...
- 최종전 유진우 승 생더블…을 시전하여 저글링 러쉬를 못 막았습니다. 허무하게 끝나서 아쉽네요.

 

◈F조 결과 이재호(T), 김지성(T) 16강 진출

- 1경기 이재호 홍덕, 이재호 승

홍덕 선수가 빌드를 먹어 엄청난 자원 격차가 벌어졌지만, 긴장한 탓인지 세세한 병력 컨트롤, 케리어 판단 등에서 점차 기울어서 이재호가 승기를 따냈습니다. 후반 운영의 대가 이재호의 승리입니다.
- 2경기 이영한 김지성  이영한 승

4드론 쇼부 였고, 이미 배럭이 완성되어 테란이 이기는 듯 했으나, 꾸준히 저글링을 보내며 컨트롤해 마린을 지속적으로 잡아주며 점점 저글링을 모아 승리, 김지성 선수가 너무 안일하게 대처한 면도 있는 것 같습니다.
- 승자전 이재호 승

이영한 선수가 빌드보따리를 풀어, 타스타팅 구석에  몰래 해처리 레어, 히드라로 빠른 러커 드랍을 준비했지만, 이상함을 눈치챈 이재호 선수가 모든 맵을 정찰하며 건물을 발견하여 패배

- 패자전 김지성 승
중반 이후 운영에서 멀티가 하나 둘 파괴되며 스노우볼이 굴러가 운영으로 패배
- 최종전 김지성 승 
뮤탈로 본진의 어느정도 피해를 입혔으나, 발키리를 잡지 못한 상태에서 바이오닉 병력과 지상에서의 가디언 대치가 조금 판단이 아쉽네요. 언덕을 끼고 발키리를 잡은 상태였따면 흐름이 달라질수도 있지 않았나 생각이 드는 경기입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MdZ5zu77smM21ZMh2PZDDQ

 

김윤환TV [풀영상]

 

www.youtube.com

 

◈스타리그 해설은 김윤환 선수의 유튜브 영상을 통해 다시보기도 하고, 제가 모든 경기를 김윤환 선수의 개인방송에서 해설을 듣기 때문에, 김윤환 선수의 유튜브 링크도 같이 올립니다. 24강 영상은 풀영상 체널이 아닌 그냥 김윤환 tv체널에 있습니다.

 

 

 

#와이디 생각

- 요즘  ASL 11시즌 이후 여러 사건 사고들이 많았지만 다시 스타 살아나자!

- ASL 12 변현제 우승!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