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뮬러 원

[F1 지식] F1 헤일로(Halo), 드라이버의 안전장치에 대해서

by 와이디 2021. 7. 13.
반응형

드라이버들의 안전장치, F1의 헤일로(Halo)!

 
◈저 같이 F1에 입문한지 몇년도 되지 않은 초보 시청자의 기준에선 F1의 헤일로가 너무도 당연하게 느껴집니다.
 

F1 halo

 
심지어 예전에는 저 삼각 파이프 구조물도 없었다니! 라는 생각을 하면 너무 위험하지 않나...
+ 저거만으로 안전한거 맞아? 라는 생각도 동시에 드네요.
 
과거 예전 경기들을 보면 헤일로가 없는 모습이 밋밋하게만 느껴집니다. 때문에 궁금해져서 찾아보았습니다.
지식은 부족하나 최대한 안전성 중심으로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18년도 도입했을 당시, 바로 전년도인 17년도 반응을 보면 되게 부정적입니다. 이걸 왜 달아? 이럴거면 300km 레이스를 왜 해 ㅋㅋㅋ라는 반응이 지배적이네요. 디자인을 해친다는 요소도 물론입니다.
 
그런데... 음...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그냥 단순히 안전불감증이 너무 도졌나란 생각이 들긴합니다. 
시속 300km로 달리면 안전장비를 하면 안되나...? 오히려 가운데 구조물이 드라이버의 시야를 가려 더 위험해진다는 말도 있었네요.
 

F1 halo

 
◈일단 저 삼각파이프 구조물= 헤일로(halo) 자체는 12톤정도까지 버틴다고 합니다. 12톤이나...? 헤일로로 큰 사고를 몇번 예방한 뒤로 지금은 별 말 없는 것 같지만, 일단 12톤이나 버틴다하면...왠만한 구조물이 박아도 헤일로가 버텨줄 것 같네요. 사실 총알정도의 속도로 너트가 튀어서 헬멧으로 돌진한다면, 그런걸 막을 구조물은 아예 없긴합니다.
 
위 사진을 보면 225km/h입니다. 20kg이고요. 받는 힘을 생각하면...
 
어... 타이어가 20m에서 발사되었단 예시를 들면... 가속도 a =v/t니깐, 225km/h=62.5m/s고 0.32초만에 20m거리의 62.5m/s속력이 나오네요.
 
a=62.5/0.32=약 195m/s가 되고... 20kg의 질량이니, 약 3900N정도의 힘이네요.
 

F1 halo -formula1.com-

 
충격량이나 면적 등등으로 고려한건 아니지만, 대충 코끼리가 뛰어서 밟아도(다 올라가도) 안 부러지겠네요.
FIA공식 웹사이트에서 125KN을 버틴다고 하니 충분합니다.
 

에펠탑과 인천국제공항 트러스 구조물

 
◈완전히 같진 않지만 건축 공법 중에서 트러스 구조물이 있겠네요. 삼각형으로 철제 뼈대를 쌓아올려가는 구조입니다. 안정성면에서 사각형 구조보다 많이 쓰인다고 하네요. 에펠탑이 대표적입니다. 다리 교량 같은 곳에서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이것도 버티는 힘을 계산하고 싶었지만 참겠습니다...)
 
결국 최근 그로장의 불타는 사고도 그렇고 결국 아무리 재밌는 레이스이고, 필연적으로 속도를 내야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사고위험 부담이 있지만, 그럼에도 큰 사고는 나지 않았으면 합니다.
 
물론 작은 사고들은... 재미를 ... 주지만요...
 
 


◈아래는 크고 작은 사고들입니다.
 
 

◈21시즌 이탈리아 몬자 그랑프리에서 루이스와 막스의 엄청 큰 사고가 있었습니다. 휠투휠 상황에서 나란히 코너를 돌던 중 막스의 차가 연석에 튕겨 그대로 루이스의 차 위로 올라갔습니다. 얼핏 바퀴가 헤밀턴의 헬멧을 스친거 같은데... 헤일로가 없었으면 루이스의 8챔프는 영원히 못 볼 뻔했던, 정말 큰 사고였습니다만, 다행히 헤일로가 무게를 버텨주어서, 너무 다행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2XHq9d4OWI 

 

◈2022 British Grand Prix, 브리티시 그랑프리에서 첫랩에서 너무도 큰 사고가 났습니다. 저우관위의 차가 아예 뒤집힌 채로 그대로 슬라이딩하면서 벽에 박았습니다. 당연히 헤일로 덕분에 목숨을 건졌고요, 무사히 완치해서 지금도 레이스에서 멋진 모습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해외에선 헤일로 만들길 잘했다며 칭찬이 매우 많이 이루어지고 있고, 과거 미관을 해친다던 여론은 아예 없어진 사건이 되었습니다. 정말 보면서도 아찔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정말 다행입니다.
 
 
#와이디 생각
- 생각보다 더 튼튼하네?
- 생각보다 더더더더 튼튼하네?
- 진짜 말도 안되게 튼튼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