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생활정보] 꿀물이 숙취에 효과 있을까? 다른 음식은?

by 와이디 2021. 8. 23.
반응형

꿀물은 숙취 효과가 있다!

 

◈몇 년전 과일 소주를 먹고 정말 지독한 숙취가 왔습니다다. 물까지도 토하는 지경이 됐는데 왠걸, 따뜻한 꿀물만 목구멍으로 들어갔었죠. 그뒤로 숙취엔 꿀물! 맹신자가 됐습니다.

 

최근에도 숙취로 해장하면서 아, 꿀물 타 먹는다는게 깜박했네, 란 생각과 진짜 효능이 있을지도 궁금해졌네요. 꿀물의 효능과 숙취엔 정말 뭐가 효과가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꿀물은 효과가 있습니다.

술의 알코올이 몸 속 간에서 분해되는(피로는 간때문이야...) 과정에서 조효소가 포도당 합성을 방해하고 두통 어지러움증이 오는데, 이 과정에서 과당을 섭취하면 몸 속 혈당을 올려줍니다. 

알코올 섭취-> 분해 과정 중에서 포도당 합성 방해함-> 당 딸려서 피로해짐->과당 섭취로 당 성분 충족

 

과당 성분이 들어간 꿀물, 쥬스, 뭐든 효과 있다고 하며 응급실 등에서 맞는 포도당 수액도 같은 원리라고 합니다.

 

더군다나 애초에 꿀 자체에 필수 비타민, 미네랄, 유기산 등이 함유되어서 그냥 쥬스로 당을 섭취하는 것보다 숙취로 힘들때 꿀물로 영양소 보충이 더 낫습니다. 따뜻한 물 자체가 위 운동을 촉진시켜 독소 제거나 혈액 순환을 돕기도 하고요.

 

사실 꿀 속에 들어있는 성분표를 본다면 거의 만병통치약 수준이긴 하지만, 그래도 뭐든 과다 섭취는 위험하니깐요. 일단 당이라서 많이 먹는게 안좋기도 하고요.

 

꿀의 성분 및 효능/ 출처 한국양봉협회

 

◈콩나물이 잔뜩 들어간 콩나물국이나 북엇국도 효능이 있습니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지닌 성분(아르기닌)으로 인해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아스파라긴 성분이라 알려져있는데 해당 성분이 아닌 아르지닌 성분 때문이라고 하네요. 암튼 콩나물이 숙취에 도움을 줍니다.

 

아르지닌 화학식

 

◈자극적인 음식은 일단 피하는게 맞다.

매운 음식, 라면, 햄버거, 피자 등등은 피하는게 맞습니다...만 단순 먹고 싶어서 끌리는거니깐 상관은 없을 거 같습니다. 단순히 체내 작용이나 성분들로만 본다면 숙취가 있을 땐 위의 자극을 주는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맞습니다.

 

라면, 숙취엔 그닥...?

 

#와이디 생각

- 스읍... 햄버거 먹으면 해장이 잘되던데 이상하네...

- 술먹고 나면 라면이 짱인데... 이상하네...

반응형

댓글